교육학(敎育學, 영어: pedagogy)은 교육을 근대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하여 정리한 학문으로 일반적으로 교수(敎授)의 전략이나 방법을 말합니다. 교육에 대한 단순한 의견을 말하고 있는 교육론(敎育論)을 포함하여 교육에 관한 체계적 이론에 대해 논하는 것이 교육학입니다. 교육론과 교육학은 정확하게 구분 짓기 어렵기 때문에 통칭하여 교육학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교육학이 과학적으로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성립된 것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이야기하기가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독일의 철학자, 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인 요한 프리드리히 헤르바르트(Johann Friedrich Herbart, 1776~1841)가 19세기에 ≪일반교육학≫을 발표함으로써 서구에서 최초로 교육학을 근대적 의미의 학문으로 정립한 인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교육학에서는 교육의 본질과 목적, 내용, 제도, 방법, 행정 등 교사와 학습자 간에 일어나는 교수 학습 활동뿐만 아니라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교육학의 연구 대상은 1) 교육 대상인 인간 본연의 자세, 심리, 행동, 2) 교육 활동 및 그와 관련된 배움·학습 등의 행위, 3) 교육과 관련된 가치 이념 및 개념, 4) 교육에 이용되는 시설(교육 시설) 및 도구, 5) 교육자(교사 등), 6) 교육에 관련된 사회 환경, 사회 제도(교육 제도), 법령(교육법) 및 정책(교육 정책), 7) 교육에 관한 역사(교육사), 8) 교육의 기법(교수법), 9) 교육학 자체의 목적, 방법, 역사(교육학 방법론, 교육 연구법, 교육학사) 등이 있습니다.
교육학을 연구하는 데 있어 접근방법에 따라 분류하자면 방법론적 접근방법과 활동적 접근방법, 체제에 따른 접근방법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방법론적 접근방법에서는 주로 철학적 사고나 사회학적 사고에 입각한 접근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 접근방법에 해당하는 주요 세부분야로는 교육철학(敎育哲學, 영어 : 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사회학(敎育社會學, 영어 : educational sociology), 교육심리학(敎育心理學, 영어 :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행정학(敎育行政學, 영어 :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인류학(敎育人類學, 영어 : educational anthropology), 교육경영학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교육행위에 대한 활동론적 접근방법으로 교육이 주로 어떤 목적에 의해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실행되는지에 관해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 접근방법에 해당하는 주요 세부분야로는 교육과정, 학습지도, 수업론, 교육목적론, 교육정책, 교육평가, 생활지도, 학교경영, 장학론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교육체제의 성격으로 접근하는 방법론으로 주로 형식, 비형식적 교육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접근방법에 해당하는 주요 세부분야로는 형식교육론, 비형식교육론, 사회교육론, 학교교육론 등의 학문이 있습니다.
교육학을 전공하여 졸업하는 경우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대표적으로 교사, 교수, 학원강사 등이 있으며 교육청,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의 교육과 관련 공공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